개요

1492년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래, 유럽 강대국들의 식민지였던 미국은 1776년 7월 4일 '독립선언'을 발표하고 비로소 13개 식민지를 '주(州)'로 하는 미합중국을 탄생시켰습니다. 현재는 본토의 48주에 알래스카 및 하와이를 합친 50주, 그리고 콜럼비아 특별구(수도 워싱턴)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연방공화국입니다.

2006년 기준으로 약 3억명이 살고 있으며 영토 규모는 한반도의 42배에 달합니다. 미국은 워낙 광대해서 지역마다 기후 조건이 상이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4계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습환경

학습환경과 관련하여 언어와 사회적 분위기, 물가수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미국의 영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통용되는 언어이자 표준 영어입니다. 미국의 모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스템은 영어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곧 전 세계에서 가장 보편화 되어있는 언어, 그 언어 중에서도 가장 보편화 되어있는 스타일을 배운다는 의미입니다.

미국을 일컬어 문화적 용광로라고 부르는 이유는 다양한 국가 출신의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려 미국을 지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스팩트럼이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나라가 바로 미국입니다. 그만큼 문화 다양성이 강하며 많은 기회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적 동향과 국제 정세에 관련하여 미국 사회적 분위기나 안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미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체계적인 사회적, 국가적 안전망을 갖추고 있는 나라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미국의 물가 수준은 한국에 비교하여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2014년 1월 기준으로 미화 1달러는 한화 1,070원이며, 비교물가와 관련하여, 생수 1병은 1달러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