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소식 

'18 LH(한국토지주택공사) 나눔해외봉사단(베트남) 귀국

2019-01-03 · 관리자


 
《2018 LH 나눔 해외봉사단》
- 사전교육 2018.10.18 / 경남 진주 LH 한국토지주택공사
​- 봉사활동 2018.11.04~10 / 베트남

LH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주최하고, (사)더나은세상이 주관한 LH 나눔 해외봉사단 활동이 지난 11월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활동은 LH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첫 해외봉사 활동으로, 4박 6일간 베트남 흥옌성에서 무려 세 곳의 봉사활동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첫 번째 봉사활동지, 푸틴 초등학교(Truong Tieu hoc Phu Thinh)
한국의 언어, 문화, 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현지 학생들을 위해 한국 문화체험교실을 열어 부채 만들기, 탈 만들기, 태권도 교실 등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봉사단원은 한 달 전부터 한국 춤과 태권도를 연습하고, 봉사활동 기간 동안에도 저녁마다 꾸준히 준비를 했습니다. 한편, 학교는 독서를 강조하는 교육 방침을 가지고 있음에도 도서관의 보유도서량이 빈약한 편이었습니다. 이에 LH는 학생들의 독서를 더욱 장려하고자 도서 약 500권을 기증하였습니다. 학교측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재학생들 외의 지역 주민에게도 개방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봉사단의 노력 덕분인지, 봉사단은 마지막 날 학생들이 준비한 화려한 전통 공연들로 학교와 주민들에게 열렬한 환송을 받았습니다.

☞ 두 번째 봉사활동지, 푸틴 유치원(Phu Thinh Kindergarten)
사전답사를 통해 살펴본 유치원은 교실과 식당이 분리되어 있지 않았고, 원생에 비해 규모도 아주 작은 데다가 전반적으로 시설이 낙후하여 일부 보수하기보단 재건축이 나을 것이라 판단하여 봉사단 파견 3개월 전부터 공사에 돌입했습니다. LH의 지원으로 모든 건물을 허물어 새로 짓고 이 외의 하수시설부터 놀이터와 놀이기구까지 새롭게 탄생시킬 수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봉사단은 담벼락에 벽화를 그리고, 산뜻한 색을 교실에 입힘으로써 학생들의 교육 환경을 완전히 새롭고 안전하며 쾌적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 세 번째 봉사활동지, 띠엔 까우 고아원(Trung Tam Hy Vong Tien Cau)
이곳은 제대로 된 하수시설을 갖추지 못해 비가 올 때마다 배수가 되지 않아 침수되며 그곳에 고인 물에서는 벌레가 끓고 악취가 나던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고아원 내 배수관만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사)더나은세상은 사전답사와 꾸준한 현지 NGO 파트너와의 소통, 현지조사 등을 통해 이는 마을 전체의 고질적인 문제임을 알게 되었고, 인근 200m의 하수시설을 새로 설치하여 고아원 뿐 아니라 마을 내 인근 가정집까지 모두 더 나은 생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공사하였습니다. 봉사단은 현지 인부들을 도와 간단한 미장 작업을 진행하고 건물과 울타리에 색을 입혀 공사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봉사단의 활동은 끝이 나고 무사히 귀국한 상태지만, 봉사단이 지은 건물에서, 봉사단이 기증한 도서를 읽고, 봉사단이 만든 교실에서 공부하며 뛰어놀 아이들과, 봉사단이 만든 하수시설로 홍수와 악취 걱정이 사라진 마을 주민들의 행복이 오랫동안 지속되길 바라봅니다!
 
| 사단법인 더나은세상 |


목록





사단법인 더나은세상

Copyright © BETTERWORLD All rights reserved.
* 이메일 무단수집을 거부합니다.

파리 유네스코본부 국제자원봉사조정기구(CCIVS) 정회원기관
이사장 이영구 / 고유번호 105-82-19800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B동 1710호
TEL 02-568-5858 / FAX 02-330-2483
전화문의 월-금 09시-18시(토/일/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