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페리먼트(Experiment) 프로그램은 매년 미국 청소년들이 한국의 언어, 역사, 문화, 사회, 예술 등을 배우는 해외탐방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들이 현장경험을 통해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새로운 지식을 체득하고 성장합니다.
미국의 월드러닝은 청소년들이 세계 곳곳에서 다른 문화를 경험하며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도록 매년 여름 탐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사)더나은세상과 함께 한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 청소년들이 한 달간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방문하며 특강, 워크숍, 체험, 홈스테이 그리고 한국어학습, 한국 청소년들과의 교류 등 다양한 형식과 방법으로 한국을 깊이 있게 경험하고 배웁니다.
때로는 지역의 청소년들과 교류하며 한국의 또래 문화를 경험하고 홈스테이를 통해 한국 가정의 문화를 가장 가깝게 경험하게 됩니다. 전문가의 특강 후에 이어지는 토의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킵니다.
1개월 동안 공동체 생활과 경험학습 방식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웁니다. 이러한 경험과 학습은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고, 21세기의 글로벌 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글로벌 역량”과 “21세기 핵심역량”을 길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