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우리들의 '국제활동 이야기'

워크캠프 스토리

유럽1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 LEMOA"

이름 : 장소영
활동기간 : 2014-07-16 ~ 2014-07-30
국가(코드) : 스페인 (SVIEK028)
개최지역 : LEMOA
주제 : RENO/HERI
타이틀 : LEMOATXE I
큰 이미지
썸네일 1썸네일 2썸네일 3썸네일 4썸네일 5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참가하게된 동기는 봉사활동에대한 의지보다는 새로운 나라의 사람들을 좀 더 가까이서 접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 하고 싶었고, 평소 두려움이 많고 소극적인 나에대한 도전도 하고싶었다. 워크캠프 후에는 어떤 것이든 할 수 있는자신감에 가득찬 나를 기대했다.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영어와 스페인어가 공용어라 가기전에 두가지를 준비하기엔 너무 벅차서 스페인어는 정말 일상적인 언어를 익혀갔고, 생활영어를 중점적으로 더 공부해갔다.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총 21명의 사람들과 함께하였는데, 그 중 리더 3명을 포함한 바스크(스페인 속의 독립국가)사람이 7명, 프랑스가 5명, 이탈리아 2명, 터키 2명, 미국 1명, 세르비아 1명 그리고 한국인 3명으로 구성되었다. 우리는 평일엔 아침 3-4시간 봉사활동 후 숙소 뒤에 있는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거나 자유시간을 갖거나 근처에서 할 수 있는 엑티비티위주로 평일을 보냈다. 서로의 나라에 전통 춤을 배우며 같이 추기도 했고, 기타치며 노래를 부르기도, 친해지기 위한 게임도 했다. 한번은, 아리랑을 가르쳐주게 되었는데 애들이 되게 좋아하며 툭하면 아리랑을 추었다. 주말에 근교로 시내관광하다가 그춤을 추게되었는데 그 지역 외국인들도 웃으며 같이 추곤했다. 밤에는 자기전 맥주나 와인등을 한잔하며 하루있었던 일이나 이야기를 나누기도했다.
주말에는 근교로 여행을 나갔는데 산을 오르기도하고, 카누, 익스트림 스포츠, 관광 등 행복한 주말여행을 보냈다. 또 우리가 하는 봉사활동이 시민전쟁때의 현장 복구작업인데 이에 관한 박물관에 가서 봉사활동에 대한 뜻과 의지도 다졌다. 정말 꿈만 같던 시간들이었다.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워크캠프가 내 인생에있어서 전환점이 되지 않을까 싶다. 워크캠프에 참여하면서, 나는 생각보다 열심히 살지않았고, 세상에 대한 관심도 적었으며 심지어 우리나라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한것을 알았다. 그동안 내가 상식이 없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나에게 필요한건 상식이 아니라 다양한 것들에 대한 관심이었다. 가기전에 그나라의 역사 뿐만 아니라, 축구, 유명 배우, 노래 등 다양하게 관심갔기를 추천한다. 함께했던 캠퍼들은 서로에게 관심이 많아 많은 것을 알고 있었고 그것이 대화주제가 되곤했다. 내가 관심을 갖지 않은 것에 대해 부끄러웠던 적이 있다. 상식이라 생각말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워크캠프에 참여하면서 깨달은 것이 나는 생각보다 두려움이 굉장히 많고 도전하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도전하고 싶다는 마음만 있었을 뿐 막상 도전하려하면 두려움이 커서 애를 먹었다. 하지만 그때마다 결국은 해내는 내자신을 보면서 나름의 자신감도 생기고 극복한듯한 느낌이었다.
워크캠프를 하면서 정말 배운것도 많고 느낀것도 많았다. 정말 꿈만 같았던 시간들이었고, 워크캠프 후 일주일 여행을 하였는데 문화유적을 관광하는 것보다 더 의미있고 더 가슴깊게 다가오는 활동인 것 같다.

프로그램 세부정보
-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6
- 총 참가자 수는? 15명 이상
- 항공료 : 1,900,000 원 / 국내출발
- 교통비(항공료 제외) : 100,000 원
-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100,000 원
- 미팅포인트 :
- 숙박형태 : 학교
- 화장실 : 건물 내
- 인터넷 사용 환경 : 건물 근방에서 가능
- 취사여부 : 일부 취사
-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3~4
-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그렇다
-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는 항목이 있다면? (주관식) : 숙소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
-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10
-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교통비는 마드리드 공항을 이용했기 때문에 빌바오까지 가기위한 기차비용을 적은 것이다. 캠프를 하면서 필요했던 교통비는 모두 지원되었다.
참가중 지출비용 10만원은 내가 개인적으로 사용했던 비용을 적은 것이다. 숙소 건물 1층에 바가 있었는데, 우리는 그곳에서 맥주나 와인을 한잔하면서 하루를 마무리 하곤했다. 하루3끼 모두 푸짐하게 나왔고 음식 또한 매우 맛잇고 고급스러웠다.
숙소는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좋아서 깜짝 놀랐다. 2층침대에서 자기 때문에 침낭 뿐만아니라 매트리스를 커버할 천 같은게 있으면 좋을거같다. 학교내의 수영장이 있기때문에 수영장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샤워공간에서 샤워했다.
이전 다음
원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