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멋진 일, 워크캠프!
• 이름 : 이지선
• 국가(코드) : 독일(IBG 06) / 활동기간 : 2014-06-02 ~ 2014-06-16
• 주제 : ENVI/CONS     • 타이틀 : Kell am See (Rhineland-Palatinate)
• 개최지역 : 독일
참가동기, 특별한 에피소드, 활동이야기, 다른 참가자들의 이야기, 참가 후 변화 등

대학생활 때부터 꼭 하고 싶었던 워크캠프를 직장을 그만두고 나서야 할 수 있었습니다.
워크캠프 모임 장소인 kell am see로 가기 전에는 설래임반 두려움 반 위였습니다.
인터넷을 아무리 찾아봐도 해당 장소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여 곡절 끝에 버스를 타기 위해 정류장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동양 사람도 드물었던 도시에서 한국인 친구 &39;윤지&39;를 만났습니다. 윤지도 저와 같은 워크캠프에 참가하기 위해 왔었습니다.
윤지와 함께 워크캠프 기간 동안 서로 협동하면서 한국 음식, 한국 문화, 놀이 등을 알려줄 수 있었습니다.
워크캠프에서 했던 일은 2주 동안 홈커밍 파티를 준비하기 위해 수련원 주변 환경을 가꾸는 일이었습니다.
잔디 깎기, 벤치 만들기, 페인트칠하기 등의 일을 하였습니다.
모두 한국에서는 해본 적 없고, 처음 하는 일이라 서툴렀지만 하루하루 지날수록 익숙해지고 또 일하면서의 보람을 느낄 수 있어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워크캠프에서 했던 모든 일은 혼자였으면 정말 하기 힘들었을 텐데 모두가 협동하여 한마음으로 빨리 작업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그중 미국인 친구인 MAX와는 정말 많이 친해졌습니다.
그 친구는 다른 친구들보다도 내 얘기에 귀 기울여 들어줬고, 한국 문화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워크캠프가 끝나고 나서도 프라하에서 만나서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또 캠프 리더인 필립도 참가자들의 의견을 존중해 주면서 캠프를 잘 이끌어 주어서 고마웠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한국 음식을 하는 날입니다.
불고기와 후식으로 호떡을 만들고 있는데 호떡을 만들던 중 프라이팬이 타서 화재 경보음이 울리는 바람에 모두가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친구들에게도 미안했고 주인아저씨에게도 죄송했지만 모두가 웃으면서 괜찮다고 말해줘서 잘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또 머물렀던 kell am see라는 도시는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독일에서도 시골이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휴양지였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짧지 않았던 시간인 2주 동안 협동심, 배려 등을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서로 인종도 나라도 다르지만 모두가 같은 마음, 같은 생각을 가지고 kell am see에 모였다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이었는지 지금 더 깨닫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 번 더 하고 싶은 워크캠프였습니다.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국 수는? 7
총 참가자 수는? 9
항공료 : 1200000 원
교통비(항공료 제외) : 5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30000 원
미팅포인트 : 버스정류장
미팅포인트로 이동하는데 있어 불편한 점이 있었다면? 혼자 여행하는데 대한 심리적 불안, 큰 불편 없었음
숙박형태 : 텐트
화장실 : 건물근방
인터넷 사용 환경 : 건물 근방에서 가능
공식 언어 : 영어 / 공식 언어로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었는가? : 그렇다
취사여부 : 직접 취사
참가자들 사이의 교류 정도 : 매우 활발
지역 주민과의 교류 정도 : 매우 활발
봉사활동의 강도 : 보통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5~6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설명된 정보와 실제 캠프와의 차이점이 있었나요? 대부분 일치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전에 제공된 인포샷이 매우 도움이 되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