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추억이 된 워크캠프 활동
• 이름 : 양희진
• 국가(코드) : 독일(OH-W 01) / 활동기간 : 2013-05-20 ~ 2013-06-01
• 주제 : RENO/ENVI     • 타이틀 : Lohra Castle
• 개최지역 : 독일
참가동기, 참가 전 준비, 워크캠프에 기대했던 점

2013년 봄 1년간의 프랑스에서의 교환학생 생활을 마무리할때쯤 한국으로 귀국하기 전에 특별하고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보통 함께 교환학생을 떠난 동기 친구들은 프랑스어 자격 시험을 보고 돌아갔지만 저와 또 함께 온 다른 친구 한 명은 유럽에서의 좀 더 색다른 마무리를 가져보기로 결정하고 각자 날짜가 맞는 워크캠프 국가 및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참가 전 워크캠프 사이트에서 날짜와 개인의 성향에 맞는 활동들을 찾아 신청한 후 소집일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비행기 티켓과 차표를 예매하였습니다. 워크캠프 활동 장소가 동독의 작은 마을이었기에 제가 살던 프랑스 지역의 공항에서는 한 번에 가는 비행기가 없어서 뒤셀도르프 공항으로 입국하여 국철을 여러번 갈아타면서 가는 여정으로 예약해였습니다. 여러번 갈아타야 했기 때문에 혹시나 중간에 기차가 연착되어 (프랑스에서는 자주 있는 일입니다 ㅠㅠ) 그 다음 열차를 놓치기 되서 소집일에 도착하지 못하면 어떡하나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 그런 일은 없었고 오히려 라인 강변을 따라 아름답게 펼쳐지는 와인밭 풍경을 보는 행운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현지 활동이야기, 특별한 에피소드, 함께한 사람들(참가자, 지역주민)

Lohra 성 및 주변을 정비하는 일을 주로 하였는데 성 뿐만 아니라 그 주변 마을 전체가 중세 시대의 모습을 고스란히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활동가들 또한 그 마을에 있는 집들 중 한 곳에서 머물렀는데 나무로 되어 아주 운치있는 집이었습니다. 봄이었지만 그 해 유럽이 갑자기 이상한파가 닥쳐 추웠기 때문에 장작을 패고 직접 벽난로에 불을 떼기도 하였습니다. 주로 했던 일은 성의 차고에서 필요없는 흙을 곡괭이로 깨고 삽으로 퍼내어 버리고 높이를 맞춰 다지는 일과 마을 주변의 잔디를 깎고 마을의 성당과 성을 청소하는 일도 하였습니다. 특히 오래된 성당에 피아노가 한 대 있었는데 여러 재주가 많은 친구들이 모여서 그런지 서로 한 곡씩 뽐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식사 시간은 돌아가면서 준비하였는데 각국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만큼 (독일, 러시아, 미국, 한국 등) 다양한 나라의 음식들을 먹어보고 또 우리나라 음식을 선보일 수 있어서 이것 또한 활동의 큰 재미였습니다. 또한 활동 중간 중간 현지 Host가 성과 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기도 하고 주말에는 마을 근처에서 투어를 즐기기도 해서 누구나 가보고 아는 뻔한 독일이 아닌 독일의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기도 하였습니다.

참가 후 변화, 배우고 느낀 점, 하고 싶은 이야기

솔직히 참가하기 전에는 이렇게 다양한 국가에서 많은 친구들이 지원하여 올 줄 몰랐는데 막상 가서 보니 다양한 직업과 나이대 국적의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서로 서먹서먹하였으나 협업을 통해 서로 소통하면서 금방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궂은 날씨에 일은 고되고 힘들었지만 친구들이 있어서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3년이 지난 지금도 그 때 만난 친구들과 온라인에서 꾸준히 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비록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 얼굴을 보기는 힘들지만 워크캠프가 아니었다면 만나기 힘들었을 친구들을 만나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프로그램 세부정보

총 참가자들의 국가 수는? (본인 포함) 6
총 참가자 수는? 8
항공료 : 50,000 원 / 해외출발
교통비(항공료 제외) : 50,000 원
참가 중 지출 비용(현지 참가비 제외) : 100,000 원
미팅포인트 : 워크캠프 장소
숙박형태 : 자원봉사자전용숙소
화장실 : 건물 내
인터넷 사용 환경 : 건물 내 가능
취사여부 : 직접 취사
봉사활동 시간(1일 기준) : 5~6
공용언어(영어)가 잘 사용되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그렇다
사전 제공된 인포싯에 더 포함되었으면 하 :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워크캠프를 추천할 의향을 점수로 표기한다면 몇 점입니까? (0~10점) : 10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2012년 이전
참가보고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2 이전 워크캠프
참가보고서 보기